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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환 (한국항공대학교)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9卷 第5號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400 - 40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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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 막의 응력 및 변화폭의 분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피로수명의 중요한 인자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운전조건의 hygro-thermal 조건에 의해 전해질 막에 발생하는 기계적 응력 해석을 모델링 하였다. 기체확산층과 전해질 막 사이의 접촉해석이 여러 가지 온도, 습도 조건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구조 모델은 온도와 상대습도에 의존하는 비선형 재료물성을 적용하였다. 몇 가지 기하학적 조건들이 모델에 적용되었다. 구조해석 결과는 전해질 막의 변형이 체결조건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주었다.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운전 조건에 대하여 피로수명 예측이 수행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단위전지의 구조해석
Ⅲ. 피로수명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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