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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수원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73 - 2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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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수출규모는 세계 1위로 올라섰으며 중국시장은 한국, 일본, 미국 수출에서도 1위, 2위, 3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수출구조는 한국, 일본, 미국과 점차 유사해지고 있어 이들 국가들과 중국과의 경쟁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중국 경제규모의 확대와 노동집약적 수출구조에서 자본집약적 구조로의 전환, 저위기술에서 중위기술 제품으로의 이동 등은 3개국에 상당한 위협과 부담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중국 가전기기의 한국, 일본, 미국 3개국에 대한 국제경쟁력을 도출하고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무역특화지수(Trade Specialization Index : TSI), 국별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 by Countries: CAC)지수, 시장점유율지수(Market Share Index: MSI)가 이용된다. 품목별 무역특화지수를 도출하여 중국이 많은 품목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목 수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것과 3개국에서 미국에 대한 우위가 특히 크게 나타나는데 비해 한국의 가전기기에 대해서는 확실한 비교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국별비교우위지수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이 한국에 대해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한국이 중국에 대해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패널분석을 통해 중국의 수출경쟁력 지수가 중국의 3개국에 대한 수출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도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쟁력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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