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공우 (제주대학교) 송진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83 - 3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 할랄시장에서 한국과 경쟁국의 수출경합도를 분석하고 SRCA와 TSI를 산출하여 경쟁국인 중국, 일본과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경합도 분석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수출경합도는 2012년을 기준으로 2018년 모든 품목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일본의 수출경합도는 몇몇 품목에서 상승하였다. 둘째, SRCA분석에서 보면 중국은 거의 모든 품목에서 1에 근접하여 경쟁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일본의 대 인도네시아 SRCA지수 분석표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보면 중국에 많이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의 TSI지수 분석표를 보면 몇몇 품목을 제외하고 1에 근접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역시 대 인도네시아 TSI지수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모든 품목이 경쟁력이 매우 강함(경쟁력 절대우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과 같이 한국 화장품과 의료용품의 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아직까지는 중국과 일본의 상품의 경쟁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은 후발 주자로서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통한 시장접근을 한다면 일본과 중국의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분석
Ⅲ. 인도네시아 무역현황 및 경쟁력 분석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1294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