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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상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5호(Vol.24 No.2)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09 - 3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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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인지적 정보처리에 토대를 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관심이 관련 사계에서 커지고 있다. 비인지적 정보처리는 대중의 심리적 방어기제를 작동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문화적 원형에 대한 미국, 일본의 광고, 마케팅학계의 관심이 커지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문화적 원형의 지각 및 인지에 비인지적 정보처리기제가 관여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 정밀계측기기 업체인 앤리츠의 광고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적 원형의 작동기제를 비인지적 정보처리의 맥락 속에서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1장에서 앤리츠 광고와 그 광고효과를 소개했다. 앤리츠 광고는 문화적 원형을 이용했으며 기존의 인지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높은 주목률과 공감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장에서는 문화적 원형이 집단의 오랜 경험이 누적되어 형성된 일종의 전형성이며 심리적 욕구와 동질이형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논증했다. 3장에서는 문화적 원형의 지각 및 인지와 관련된 심리적 기제들, 예컨대 반복노출, 착각적 상관, 대뇌기저핵의 특성들과 작동방식이 문화적 원형의 지각에 관여되어 있을 것이라는 추정을 논증했다.
4장에서는 문화적 원형이 위계와 집단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다는 점을 논증하고 작은 집단의 원형을 문화적 코드로 규정하는 과정을 보이고자 했다. 아울러 문화적 코드가 중요한 디자인의 소스로 활용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문화적 원형이 결국에는 “비인지적 내적 상태”, 즉 감성으로 수렴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의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 점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는 문화적 원형이 그 자체로 디자인의 새로운 표현 소스가 될 수 있으며 더불어 인간 친화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유용할 것이라는 점, 비인지적 정보처리의 한 유형이라는 점을 주장하고 문화적 원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신분석학과 에스노그래피를 결합한 디자인 개발방법을 제안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비인지적 정보처리와 커뮤니케이션
2. 문화적 원형란 무엇인가?
3. 문화적 원형 지각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들
4. 새로운 시각 디자인 소스로서의 문화적 원형
5. 감성으로 수렴되는 문화적 원형
6. 결어 : 문화적 원형이 비인지적 정보처리와 디자인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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