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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해 (대구대학교) 진민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2권 제1호 (2016년 봄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18 - 168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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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가 팽창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의 확산과 더불어 뉴스는 마침내 매체의 장벽을 넘었다. 텍스트 중심의 뉴스 포맷은 영상, 오디오와 인포그래픽이 통합된 형태로 발전했다. 뉴스 플랫폼이 다양해짐에 따라 각 플랫폼에 적합한 뉴스 포맷들이 등장했고, 뉴스의 형식이나 내용도 파격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더불어 이제 언제 어디서나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학문은 특정한 시기, 사회적 필요성, 기존 연구성과의 축적 및 꾸준한 이론적 정교화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디지털혁명을 통해 뉴스의 일상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뉴스에 특화된, 뉴스와 관련한 제반 현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뉴스학(newsology)을 제기하는 까닭이다. 그러나 기존의 학문이 아닌 뉴스학을 굳이 말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 뉴스학에서 동원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천적 자원은 무엇일까? 또한 뉴스학이 비전 있는 학문이 될 것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이 글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먼저, 과거 심리학, 경제학 및 사회학 등과 마찬가지로 ‘뉴스’라는 공공재를 둘러싼 생태계, 이해관계자, 현상 및 확장 가능성 등이 성숙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그다음으로, 기존의 언론학, 커뮤니케이션학 그리고 정보커뮤니케이션학과 뉴스학의 차별성과 특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뉴스학이 전공학문으로 정착할 만한 학문적 자원을 갖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이 학문을 구성하는 주요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뉴스학의 가능성에 관한 이론적 탐색을 시도하고자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전공학문의 탄생과 확산 : 뉴스학의 등장 배경
3. 뉴스학의 정체성
4. 뉴스학의 전공학문 가능성과 관련 주제
5. 마무리하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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