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5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3 - 174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를 분리하여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양방향적인 관계로 인식하여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의사소통의 활성화와 한국어 능력 함양을 위해 협동학습을 통한 한국어 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1장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였고, 2장에서는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작용에 따른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 관계에서도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교육에서도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협동학습 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론을 살펴보고 협동학습이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한국어교육에서의 필요성을 밝혔다. 3장에서는 국적, 연령과 관계없이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외국 여성으로 서울과 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비영리 목적의 한국어 강좌를 개설한 센터에서 수강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 66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협동학습을 통한 한국어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3장의 설문 분석 결과와 4장의 교육 원리와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협동학습을 통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협동학습
3. 협동학습을 통한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한국어교육 요구 분석
4. 협동학습을 통한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한국어 교수ㆍ학습 방안
5. 협동학습을 통한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한국어 교수ㆍ학습 방안 실제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810-000525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