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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27 - 26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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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도철학의 목적인 해탈을 위한 여러 가지 길 중에서 ‘지식을 통한 길’을 옹호하는 샹까라의 수행관과 그가 유식학에서 말하는 식(識, vijn?na)의 개념을 수용한 근거를 탐구한다. 샹까라가 제시한 수행체계로 슈루띠(?ruti, 경전공부), 따르까(tarka, 지적활동), 아누브하바(anubhava, 직접적 경험)가 소개된다.
샹까라의 수행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샹까라는 인도의 전통적 요가 수행체계인 요가수행이 마음의 안정만을 가능하게 할 뿐, 해탈의 장애물인 무지를 소멸시키는 지혜의 터득으로 이끌지 못한다는 입장을 취한다는 점, 지혜의 터득은 경전공부(슈루띠)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브라흐만에 대한 직접적 전인적 체험(아누브하바)에 의해 가능하다는 점이 밝혀진다. 한편 필자는 전(前) 7식과 7식의 종자식인 알라야식의 단계를 내포한, 유식학의 식(識, vijn?na)의 개념은 샹까라의 철학에 브라흐마지(Brahmavidy?)의 터득이라는 의식적 체험을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수용된 것 같다는 견해를 편다. 나아가 유식학이론을 근거로 무분별지의 관점에서 브라흐마지(Brahmavidy?)를 고찰한다. 고찰을 통해 브라흐마지(Brahmavidy?)가 참자아의 실현을 의미하고 참자아의 실현은 무분별지보다 더 근원적이고 계시적인 성격을 띤다는 점을 밝히고 브라흐마지(Brahmavidy?)는 불교의 철학적 실천적 접근 너머의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맺음말에서 필자는 샹까라의 수행관에 대한 비판을 통해 슈루띠를 통한 브라흐마지(Brahmavidy?)의 터득은 실천적 수행에 의한 구체적 자기변혁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진정한 인도철학의 완성은 범아일여사상을 전하는 우빠니샤드사상과 불교사상의 통합에 있다고 보고 진정한 통합은 불교적 접근방법과 실천수행을 위주로 하여 범아일여사상이라는 궁극의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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