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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래디자인연구센터 IDCC Proceeding IDCC 2009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7 - 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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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인 측면에서 인류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위기는 기후변화Climate Change에 따른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라는 것을 일상생활에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상고온현상, 사막화, 해수면 상승, 생태계 교란, 도시 전체를 마비시키는 대형 해일의 잦은 출현 등이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결과물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지구온난화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Co²를 비롯한 온실가스의 과도한 배출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도시화가 상당히 진행되었기 때문에, 온난화 속도가 전 세계 평균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실정이다. 세계 온실가스의 80% 이상이 전체면적의 2%에 불과한 도시지역에서 배출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경우 우리나라가 지난 30년간 이루어낸 급속한 도시성장이 한반도 온난화에 결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그렇다면 지구온난화의 속도를 늦추고, 나아가 억제할 수 있는 방법도 도시에서 찾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간의 우리 도시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개발, 민간이익 중심의 과도한 개발,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커뮤니티 형성과 같은 난개발이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우리 도시의 현실에 최소한의 질서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보행을 중심으로 한 도시디자인, 공공영역과 공공성을 우선으로 한 도시디자인이 도시개발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린웨이Greenways는 이 같은 도시디자인의 창조적인 발전을 위한 촉매제Catalyst라고 할 수 있다. 그린웨이를 중심으로 도시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도시 공공공간의 질을 대폭 개선하고, 보행과 자전거 이용을 촉진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시설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근린 서비스 수준을 올릴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내부지향적인 시민들의 생활 습관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그린웨이를 우선한 도시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환경을 보존하고, 사회적 형평성을 증대하고, 공익과 사익이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지구온난화의 근본적인 원인이 끊임없이 소비하는 인간의 행태라고 한다면, 그린웨이를 통한 도시디자인 혁신은 끊임없는 인간의 소비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핵심적인 디자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하는 도시디자인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out 연사소개
Abstract 초록
Part 1 : Introduction
Part 2 : Korean Cities
Part 3 : BEST CASES in Overseas
Part 4 : Pilot Projects
VISION : Networking through GREENWAYS
INNOVATION for DESIGN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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