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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덕 (전북대학교) 이한규 (DM엔지니어링)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4 A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287 - 2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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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진동을 이용한 압전 외팔보 에너지 수확장치의 적용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압전 소자의 구성방정식과 외팔보의 진동방정식을 결합하여 외팔보의 단일 모드에 대한 연성 방정식을 행렬 형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에너지 수확장치의 가진기 실험을 통하여 해석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KTX, 새마을, 무궁화 열차가 주행할 때 측정된 교량 가속도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통하여 산정한 에너지 수확장치의 최대 전력은 각각 28.5 mW, 0.65 mW, 0.51 mW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철도와 같은 이동하중에 의한 교량의 진동은 가진 진동수와 가속도가 낮고 지속시간이 짧아서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압전 외팔보의 모델링
3. 에너지 수확장치의 특성 실험
4. 교량 진동을 이용한 에너지 수확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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