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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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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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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489 - 49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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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허용처짐 기준은 정적 사용성과 구조적안전성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진동사용성에 대한 고려는 부족하다. 따라서 진동사용성을 고려할 수 있는 교량의 허용처짐 기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철도교설계기준의 허용처짐기준을 주파수영역의 진동사용성 기준과 비교하였으며, 프랑스 및 일본의 철도 교설계기준의 진동사용성 허용기준 또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철도교설계기준의 경우 열차의 속도에 따른 기준으로 진동지속시간이 부분적으로 고려되었지만 진동사용성은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국외 철도교설계기준의 분석결과,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허용처짐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공용중인 철도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기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철도교량의 진동신호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현장에서 적용하기 편리한 진동사용성 처짐 및 강성한계를 제시하기 위하여 공용중인 교량을 대상으로 차량 교량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진동사용성 기준
3. 교량설계기준의 허용처짐기준 분석
4. 공용중인 철도교량의 가속도 신호 측정
5. 공용중인 철도교량의 진동사용성 평가
6. 이동하중 해석 및 진동사용성 평가
7.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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