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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9 - 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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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열차가 주행할 때 궤도를 통해 전달되는 진동크기가 구조물의 안전성뿐 만아니라 선로인근주민, 가축 및 건물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규정된 진동한계범위에 도달하는 가를 다양한 지반과 궤도구조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3D 수치해석을 통해 정확히 예측하고 다양한 지반에 적절한 진동저감을 가져오는 궤도의 단면 및 형태를 결정하는 방법에도 이결과를 사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로서 열차운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터널, 성토 및 교량 3종류의 서로 다른 시설물의 진동을 지반-구조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3D수치해석을 통해 Spec과 비교분석하여 평가하였으며 주변 환경에 적합한 토층의 변화를 통해 진동저감방법의 한 예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진동 발생원인 및 전파특성
3. 국제적인 구조물 및 사람에 대한 진동허용기준
4. 적용기준
5. 지반-궤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수치해석의 방법
6. 지층두께에 따른 진동경감효과의 예
7. 지층두께에 따른 진동경감효과
8.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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