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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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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한철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종민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631 - 6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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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지하철 주변 지반의 진동레벨 감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터널이 토사지반에 있을 경우 지반진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지반의 물성치로 나타났고, 암반에 있을 경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암반의 물성치로 나타났다. 또한, 진동원과의 연직면에서 떨어져 있는 각도를 기준으로 영향범위를 산정한 결과, 대부분의 해석 결과에서 연직면에서 30° 이내에 있을 경우 진동레벨의 감쇠 현상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었고, 40° 이상이 되면 진동레벨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해석단면에 대한 모델링 및 입력하중 산정
3. 파의 전파형상 (Wave propagation)
4. 지반 진동레벨 감쇠 현상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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