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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도 (포스코건설) 정영남 (배재대학교) 임상진 (배재대학교) 조호진 (배재대학교) 임유진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086 - 1,09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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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와 주행빈도의 증가로 인해 진동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각 근접지반에서 진동의 크기를 예측, 진단, 평가할 수 있는 진동전파 분석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ABAQUS 유한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교량 및 주변지반을 모사한 후 차량속도(V) 및 지반조건(E,ρ)변화에 따른 일정거리에서의 근접 지표면상 진동의 크기 발생특성을 분석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시 교량, 교각 및 하부지반은 solid요소를 적용하였다. 또한 교각에 발생한 진동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하여 모델의 양단 및 바닥면에 무한경계요소(Infinite Element)를 적용하였다. 교각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진동발생 특성을 PPV로 산출하였으며 이를 진동예측모델과 비교하였다. 향후 유한요소 해석 및 현장시험 결과와 인공신경망 이론을 이용하여 철도 주변지반에서 차량 주행시 발생하는 진동의 크기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을 이용한 교각 근접지반 진동 발생특성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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