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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민 (수원박물관)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61 - 204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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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국기 일본의 각 종파불교는 조선포교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眞宗 本派와 淨土宗을 들 수 있다.
정토종은 여타의 불교종파와 비교해서 한국민에 대한 현지화 전략을 채택한 점이 두드러진다. 정토종은 수원의 수원사, 강경의 강경사, 인천의 인천사 등 각 지역의 이름을 사찰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여타 불교종파와는 다른 이러한 현지화 노력이 정토종이 전국화될 수 있었던 추동력 이었다. 이러한 현지화 노력은 조선인에 대한 포교를 시작하면서 한글로 된 敎報(東洋敎報)와 한글로 된 책자(淨土宗綱要) 등을 편찬 출판함으로써 여타 종파와 더욱 차별화되었다.
한국민의 인심을 잡으려는 정토종의 노력은 大韓帝國 皇室과의 관계에서 극명하게 표출되었다. 대한제국 성립 이후 황실에 대한 祝願과 四殿의 殿牌를 모심으로써 황제와 황제근위세력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었다. 적어도 1910년 이전까지 淨土眞宗 大谷派가 보여준 일본천황과 대한제국의 황제폐하에 대한 치환과는 다른 형태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정토종의 특징은 여타 일본 종파불교에 비해 조선인 포교에 적극적이었다는 점이다. 그 적극성은 황실 및 황제와 관련한 불교행사를 개최하는 등 최고 권력에 대한 집중과 황제근위세력을 정토종의 외호세력으로 부식하고자 적극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정토종교회 찬성원으로 대한제국 정부의 고위대관들을 포진시켰다는 점과 더불어 한인 교육을 위한 학교설립과 운영을 통한 포교활동에 적극적이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황실을 위한 종교의식과 한국인에 대한 적극적인 포교는 전국적으로 정토종교회 지회 설립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지화 노력은 황실과 한국 정부와 우호적인 관계를 통해 정토종은 한국 근대불교사에 깊숙이 관여할 수 있었다. 즉 한양 도성 밖에 황실의 지원으로 건립된 元興寺와 전국적 승려들의 자발적 조직인 佛敎硏究會, 불교계 최초의 근대적 교육기관인 明進學校 설립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근대 한국 불교사에서 일본 정토종과의 길항관계는 당시 불교계를 새롭게 살펴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물론 정토종의 경우 여타 일본 종파불교에 비해 우월적인 입장에 서있었는데, 이는 韓ㆍ日間 정토신앙의 교리적 차이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즉 정토종교회의 교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된 것은 정토종의 현지화 노력과 더불어 한국의 전통적인 정토신앙을 믿는 신도가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목차

1. 머리말
2. 정토종 포교 활동과 그 특징
3. 정토종과의 한국 불교계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영문요약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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