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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77 - 10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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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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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매원 신뢰의 차원을 신용과 호의로 구분하여 이들이 기업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업종과 개인주의에 따라 달라짐을 실증하였다. 제품 구매에 있어 판매원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적 업종인 자동차와 보험 산업에서 구매(가입)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1,060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판매원 신용과 호의 모두 기업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판매원 신용은 보험 업종에서 기업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호의는 자동차 업종에서 기업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개인주의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개인주의적 성향이 낮은 소비자일수록 판매원 호의가 기업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더불어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Ⅲ. 실증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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