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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정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2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1 - 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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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음악은 이 땅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의식과 함께 수용되었지만, 실상 그 음악에 대한 연구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지금까지의 불교음악 관련 선행연구물들을 고찰해보면, 본격적인 불교음악 연구사는 지금으로부터 대략 5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고는 《불교음악 연구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큰 주제 아래 선행연구물이 전무한 충청도 지역 불교음악에 대한 고찰로, 본 연구의 주제보자는 현재 충남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내포지역으로 구분되고 있는 예산의 법륜사 보명스님이다.
연구 결과 확인된 내포 영산재의 음악적 특징은 옹호게 등에서 나타나는 반짓소리인데, 이 반짓소리는 여타지방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이 지역만의 독특한 특징이다. 이외에 내포 영산재 음악의 음조직은 메나리토리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몇몇 범패에서는 고음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리듬에 따른 가사붙임새는 일자다음(melismatic)형이며, 악곡 전반에 걸쳐 대부분의 음들을 가늘게 떨어주는 요성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mi음과 la음은 강하게 떠는 발성법을 사용한다.
또한 내포 영산재는 여타 지역의 범패에 비해 점잖은 분위기와 여성스러운 음색으로 구송되는데, 이는 예로부터 선비의 고장이며 양반고을로 인식되고 있는 충청도 지역민의 정서를 잘 나타내고 있는 음악문화적 양상으로 볼 수 있다.
음악에서뿐 아니라 불교무용인 작법에서도 내포 영산재만의 특징이 보인다. 예를 들면 바라춤의 경우 바라의 펼침 등에서 서울 경제, 완제, 영제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내포제 무(舞)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고무래 정(丁)자의 사위로 발바닥을 지면으로 향하고 춤을 추는 동작과 절제된 호흡, 그리고 동서남북 90도 180도 회전 시에도 좌우측 손이 정지된 것처럼 보이는 절제미와 자제미 등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내포지역 불교음악의 유래와 불교경전을 통해 본 불교음악
Ⅲ. 내포 영산대재 범패의 구성 및 그 음악적 특징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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