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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성화 (한양대학교) 이영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65 - 16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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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며 제조 산업을 대신하여 경제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기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다. 이는 공급사슬 간 경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제조 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공급사슬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서비스 공급사슬의 성과측정을 위한 모델을 제시한다. 최근 서비스 분야의 연구로 각광 받고 있는 서비스 사이언스 이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SCM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서비스 공급사슬 모델을 도출한다. 또한 제시된 모델에 대한 성과측정 항목을 제안하고 호텔 공급사슬에 적용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연구
3. 서비스 SCM 개념의 이해
4. 서비스 공급사슬 모델의 수립
5. 서비스 공급사슬 성과지표의 제안
6. 호텔 공급사슬에 적용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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