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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성화 (한양대학교) 이영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630 - 63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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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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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며 제조업을 대신하여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서비스 기업들의 경쟁은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 기업에 대한 공급사슬 차원에서의 관리가 필요하지만 기존의 SCM은 제조 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공급사슬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SCM에 대한 연구로서 성과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서비스 사이언스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서비스와 서비스 SCM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서비스 공급사슬 모델을 도출한다. 또한 그에 대한 성과지표를 제안하고 성과지표를 통합하는 방법으로 AHP를 적용한다. 이러한 연구는 서비스 SCM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 연구
3.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의 공급사슬 모델
4. 서비스 SCM의 성과측정 지표
5. AHP를 통한 성과항목 평가
6. 결론 및 향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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