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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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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형욱 (경성대학교 IDRD 전임연구원, 동명정보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이상식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박병권 (동명정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통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정보시스템학회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61 - 2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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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들은 글로벌 갱쟁환경과 고객 기대수준의 상승 등의 이유로 글로벌 소싱 및 기업간 전략적 제휴나 협업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 사이의 물류와 정보로 이어진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실현할 수 있는 혁신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구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파악하여 공급네트워크, 전환네트워크, 유통네트워크라는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공급사슬구조에 따라 SCM 활동에 차이가 있으며, 경영성과에도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까지 사례연구로 행해지던 네트워크의 분류를 이용하여 각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의 활동 및 경영성과에는 차이가 있음 실증분석을 통하여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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