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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국빈 (경상대학교) 정기영 (경상대학교) 정성기 (경상대학교) 명노신 (경상대학교) 조태환 (경상대학교) 신훈범 (한국항공우주산업) 정주현 (한국항공우주산업) 최영호 (국방과학연구소) 김정훈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7 - 1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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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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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공기흡입구 주위 표면에 발생한 결빙은 엔진의 성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항공기의 안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러한 결빙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결빙 풍동시험 및 비행시험 대신 전산유체역학을 기반으로 한 결빙 해석 시뮬레이션은 항공기 표면에 발생하는 결빙현상 예측의 대안으로 비용절감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결빙조건에서 항공기 공기 흡입구 주위 방빙장치의 유무에 따른 결빙의 양과 결빙이 발생하는 영역을 계산하였으며 방빙장치 유무에 따른 결빙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방빙장치 표면에서 결빙의 질량과 최대 두께가 80%이상 감소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해석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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