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곽민호 (서울대학교) 이영빈 (서울대학교) 이정욱 (서울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이동호 (서울대학교) 정형석 (공군사관학교) 장영일 (공군사관학교)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2 - 13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고속열차의 대차 형상 변화에 의한 항력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1/20 스케일의 고속열차 3량 모델을 이용하여 속도 30,40,50,60㎧에서 대차 형상을 일반대차, 대차커버, 유선형의 세가지를 조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반 대차에 비해 대차 커버에 의한 항력 저감 효과보다 유선형에 의한 항력 저감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위치별로는 유선형 형상과 대차커버 형상 모두 전두부 1번 대차에서 저감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유선형 형상의 경우 전두부 2번 대차에서, 대차 커버 형상의 경우 후미부 2번 대차에서 저감 효과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및 조건
3. 실험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8-000697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