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종길 (경기대학교) 박상호 (한국방송협회)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가을호 (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시대를 맞아 영어능력이 이슈가 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영어교육방송 중에서 대표적인 영어교육 전문채널인 EBS English를 연구하였다. EBS English에 대한 연구는 언론학 분야에서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용유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근간으로 EBS English 시청동기가 영어능력, 관여도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EBS English 시청동기의 구성에 관한 요인분석결과를 정리하면, ‘준사회적 상호작용 시청동기(1요인)’, ‘편리성 시청동기(2요인)’, ‘영어학습 시청동기(3요인)’, ‘용이성 시청동기(4요인)’, ‘대화정보 시청동기(5요인)’ 등 5개의 시청동기가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EBS English 시청동기와 영어능력·관여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대화정보 시청동기가 영어능력과 관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학습 시청동기와 편리성 시청동기는 영어관여도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EBS English 시청동기와 시청의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영어학습 시청동기, 편리성 시청동기와 용이성 시청동기의 경우 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대화정보 시청동기와 준사회적 상호작용 시청동기는 시청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어능력·관여도와 시청의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영어관여도는 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영어능력은 시청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8-000842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