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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온정 (도서출판 하늘 미디어)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7 - 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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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로 기존 매체는 디지털 매체로 전환하였고 디지털 이미지들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의 만화 또한 표현 매체의 변화에 따라 웹툰으로 제작이 이루어졌으며 비슷한 시기에 인터넷을 중심으로 성행한 엽기문화를 수용하여 엽기적 웹툰으로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엽기적 웹툰이 1990년대 일본 엽기만화의 구조적 특징을 부분적으로 계승하며, 포스트모던적 엽기문화가 웹툰을 통해 표현되어진 장르라고 보았다. 본 논문은 엽기적 웹툰의 등장 배경으로 엽기 성향의 만화와 인터넷의 엽기문화를 연구하여 이들이 웹툰에 미치는 영향과 엽기적 웹툰의 특성을 연구한 논문이다. 이에 따라 웹툰, 엽기문화, 만화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를 선행하여 엽기적 웹툰의 특성을 추출하고 엽기적 웹툰 〈야심작 정열맨〉의 연구를 통해 앞서 추출한 특징들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엽기적 웹툰은 아이러니, 탈정전화, 상호 작용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음을 추출하였다. 연구 작품 〈야심작 정열맨〉에서 아이러니적 요소는 언어유희와 부조리, 다의적 요소로 나타나고, 탈정전화(正典化) 현상은 전위적 실험성과 패러디로 나타나며, 상호작용성은 수용자의 행위와 참여 그리고 상호텍스트성으로 나타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엽기적 요소는 특히 부조리와 의외성 등을 통해 코믹한 상황의 연출에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작품만의 독립된 코드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요 집중성이 높아져 가는 엽기적 웹툰을 차별화된 장르로 인식하고 개념화를 시도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엽기적 웹툰이 구분된 장르로 인식되길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웹툰의 엽기성
4. 엽기적 웹툰 〈야심작 정열맨〉 연구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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