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형연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227 - 3,2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브랜드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개념으로 자아일치성과 기능일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Kressmann et al.(2006)의 연구를 확장한 것으로 브랜드신뢰성이 브랜드충성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개념임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제품관여가 연구모형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신뢰성, 자아일치성과 기능일치성의 경로에 부분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자아일치성, 기능일치성,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신뢰성, 제품관여사이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개념적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 브랜드신뢰성이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에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신뢰성이 브랜드충성도를 강화시키는 핵심개념이라는 점과 더불어 제품관여의 집단 간 차이가 연구모형 전체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자아일치성과 기능일치성, 그리고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신뢰성 간의 경로에 부분적으로 조절효과를 미친다는 점은 검증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93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