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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건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19 - 3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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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석정 시는 동양의 전통적 시세계를 보여준다고 믿어왔으나 그의 중기시의 경우 리얼리즘적 성향을 보인다. 시세계의 변화의 원인에는 한국의 근현대사와 길항하는 시의식을 들 수 있다.
신석정의 시에서 소년은 (무)의식적으로 순진무구한 상황으로 되돌아가려는 회기의식과 미래의 희망을 견지하려는 극복의지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신석정은 ‘소년’을 통해 근대에 대한 불안한 주체를 다잡으려는 미적 주체를 구성하려고 했다. 소년(의식)은 전쟁 체험과 독재 시절을 견뎌내며 구체화 되었다. 초기시에 나타난 새벽과 밤은 아침을 ‘음모하는’ 기다림의 시간이며 ‘애기(새끼)’는 어머니의 품에 머무를 수 있는 생물학적 시기이다. 반면 해방이후 어린아이가 아닌. ‘소년 되기’를 선택한 것은 현실을 극복하려는 최선의 선택이었다. 소년(의식)을 견지하는 것은 따라서 어머니(자연)의 세계를 구성하는 서정적 자아의 희망이다.
신석정의 경우 초기시에 나타난 태모로서의 ‘어머니’가 구심력이라면 중기시의 ‘소년’은 원심력으로 작용한다. 초기에서 중기로 이행되는 시기에 나타나는 시어 ‘소년’이 이러한 변화된 시간 의식의 긴장관계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시적언어가 발화되는 ‘소년’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근현대사의 당면문제에 접근하는 신석정의 근대초극 의지를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목가적 시간의식의 변화
3. 소년의 발견
4. 소년의식의 변화
5. 소년의 시공간적 위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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