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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인식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30 - 15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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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국내 게임그래픽 인력의 교육 및 경력형성의 방향과 고용 및 근로조건의 실태를 파악하여 게임그래픽 전문 인력의 수요를 예측하고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데 필요한 정책 설계를 위해서이다.
게임 산업을 포함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은 IT산업과는 필수불가결의 관계에 있다. IT산업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원형적인 필수요소이면서, 둘은 결합되어 소위 문화기술(CT)산업으로 진화된다. 이러한 과정은 CT산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핵심이 된다. 이에 관해“게임은 21세기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는 CT분야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며, 지금까지 하드웨어라고 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통신 인프라가 한국 게임 산업을 이끌어 왔다면 이제는 기획에서 그래픽과 디자인 등 소프트웨어 육성에 중점을 둘 시기이다.”라고 한국게임 산업개발원장은 언급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 및 유럽에 비해 인프라 및 연관 산업의 기술력에서 취약하지만
그 밖의 여건 조성은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정부 정책의 지원제도와 IT산업의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술적으로 우위를 선점하고 있고 관련분야의 핵심기술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에 좋은 환경이 되며, 나아가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크리에이티브를 유도하는 심미안으로 경쟁력을 강화한다면 하드웨어 뿐 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부문도 국제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게임은 지식과 첨단 기술 그리고 창의적인 예술성 까지 결합된 지식 부가산업 형태의 종합예술이다. 이러한 게임 산업의 발전에는 기술, 자본, 지원정책도 중요하지만, 개발주역 인재의 교육과 독창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획을 시각적으로 가공하는 예술적인 창의력이 바로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다. 이렇게 첨단기술과 창의적 감각이 필요한 게임 산업을 기술교육 중심의 환경에 의존하는 교육과정과 여건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현재 이루어지는 게임교육 인력양성구조를 짚어보고 그동안 전문 학원, 그리고 고등교육기관에서 기술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게임제작 파이프라인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 교육을 위한 방법과, 게임그래픽 교육과정의 미래지향적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수요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문제 제기 : 게임 산업의 이중적 단면
Ⅱ. 연구 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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