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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병성 (경찰대학)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집 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9 - 12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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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금융소비자분쟁조정기구의 설립과 관련하여 국회와 학계에서 제안한 내용, 그리고 현재 금융분쟁조정위원회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현황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분쟁조정제도의 개선방안을 분석한 것이다.
분쟁조정제도는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조정위원으로 하여금 제도 운영이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고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이념이다. 기구의 신설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인 효율성에 대해서도 고려하여야 한다.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의 한계점은 외부 평가가 좋지 않으나 금융분야에 특화하여 분쟁조정을 한다는 장점을 들 수 있다.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는 외부평가는 상대적으로 좋으나, 처리기간이 지체되고 있는 점을 한계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분쟁조정기구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신뢰성, 전문성 및 공정성 측면에서 점검이 필요하다. 소비자와 금융회사 간 다툼에 있어 입증책임의 전환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기구의 신설보다는 기존기구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금융소비자분쟁조정의 이론적 배경
Ⅲ. 금융소비자보호기구 개편 논의와 운영에 대한 평가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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