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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23 - 3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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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고령인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 가전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동안 세탁기, 전자레인지, 휴대폰 등 개별 제품에서 고령자의 능력 저하를 고려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지침을 적용함으로써, 개별 제품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는 있어왔으나, 실제 제품 개발단계에서 고령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전반적인 제품 컨셉 개발에 반영하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별 제품의 사용편의성 향상 이전에,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생활 가전제품의 고령 친화 제품군의 전반적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고령자 9개 가구를 방문하여 Guided Tour 기법을 활용하여 고령 사용자의 생활 가전제품에 대한 인식, 가치,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였으며, 고령 친화 제품군의 개발 전략 방향을 경제성, 건강, 안전, 1인용/소형가전, 연결감/소통, 정상화, AS/유지관리/보관, 콘센트/코드의 8가지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각 카테고리별로 고령 친화 신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및 디자인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고령 친화 생활 가전제품이 추구해야할 사용자의 가치, 인식, 정황 등을 밝히고 전반적인 제품 개발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신제품 개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신제품 컨셉 개발과 정성적 사용자 조사 기법
3. 사용자 조사
4. 조사 결과
5.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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