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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9권 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9 - 6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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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유가 상승으로 인하여 항공기 운용비중에서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는 기존 항공기엔진보다 더 연료 효율이 우수한 엔진의 필요성이 대두가 되었고, 그 중심에는 터보팬 엔진과 프로펠러의 장점을 결합한 Open Rotor 엔진이 있다. 이러한 Open Rotor 엔진개념은 근자에 갑작스럽게 대두된 것이 아니라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한 Advanced Turboprop 프로그램 (ATP)으로부터 시작이 되었다. 본 논문은 1980년대에 ATP 산출물로 개발된 Advanced Propeller를 적용한 SRP(Single Rotating Propeller)와 CRP(Counter Rotating Propeller) 개념과 비행시험을 통하여 파악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 또한 최근 open rotor 엔진 필요성에 따라 GE와 Rolls-Royce가 수행중인 연구 내용, 그리고 Open Rotor 엔진 개발 성공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기술적인 요소들과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Advanced Propeller 개발
3. Open Rotor 연구 동향
4. Open Rotor의 기술적 과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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