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중앙대학교) 김미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9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1 - 3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들의 학급에서 이루지는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을 이해하고자 유아특수교육현장인 조기 교육실 학습의 다양한 문화적 양태들을 있는 그대로의 문화현상으로 밀착 관찰하고 그 의미를 포착한 연구이다. 수업에서의 교사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3개월 동안 관찰하였으며, 교사면담, 연구자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에서는 장애유아들의 학급은 침묵의 세계에서 따로 놀이를 하며, 끊이지 않는 갈등과 긴장이 있는 낯설고 모호한 공간인 듯하였으나, 실제로는 교사의 보살핌과 유아들에 대한 배려로 더불어 함께하는 공감과 배려의 공간이었고, 규칙적인 일과 제시와 신체활동을 위주로 한 교사의 활동을 통해 즐겁게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공동체이었다. 이 연구는 장애유아학급의 학습공동체에 관한 교실 문화의 모습들을 다양하게 부각시키고 그 의미를 찾아보려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으며, 이후 통합을 위해 일반교육에서 준비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139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