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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힘찬 (포항공과대학교) 우대웅 (포항공과대학교) 이건복 (포항공과대학교) 박위상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660 - 2,66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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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분에서는 전기자동차의 타이어를 통해 전력을 무선으로 전달받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력은 자기 공명 결합 원리에 의해 무선으로 전송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타이어에 수신 코일과 급전부를 내장하였다. 수신된 전력은 전력결합기로 합하여 타이어 중앙에 위치하는 중계 코일을 통해 차체로 전달된다. 시뮬레이션은 스파이럴 형태를 갖는 한 쌍의 송수신 코일에 대해 수행되었다. 타이어 모델은 한 면이 perfect electric conductor 이고 나머지 면이 styrene-butadiene rubber 로 설정하였다. 송산단과 수산단의 거리가 105 ㎜ 일 때, 53.82 ㎒ 에서 약 91.4 %, 55.28 ㎒에서 약 92.9 % 의 효율을 얻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지면과 밀착되어 있는 타이어를 이용하여 송수신 코일간의 거리를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서 기존의 차체 하부에 수신 코일을 장착하는 방법이 갖는 거리로 인한 효율 감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SYSTEM OVERVIEW
3. SIMULATION MODEL
4. SIMULATION RESULTS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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