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시선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1 하반기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7 - 4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만화의 형식적인 속성을 떠올리면 ‘그림’과 ‘문자’가 함께 존재하는 인쇄물로 ‘연속된 이미지’와 ‘대사’, ‘의성어·의태어’ 등으로 상황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반해 무언(無言)만화는 문자 없이 그림과 효과선 감정기호와 같은 이미지만으로 구성 되어지는 만화이다. 무언(無言)만화는 이미지들만을 이용하여 스토리를 전개 시켜 나가고 있는 점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써 영화와 유사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무언(無言)만화 작품 중, 숀텐의 〈도착〉을 영화의 편집 기법 중하나인 몽타주 이론에 대입하여 분석해 보았다. 영화의 스토리보드와 매우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무언만화 〈도착〉에서는 주로 연결몽타주와 서술몽타주가 등장함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컷의 자연스러운 연결뿐만 아니라 논리적 연결을 통한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무언만화의 연출적 특징은 장르적 특성을 넘어 주제를 표현하는데 있어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이며 만화의 장르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2 무언만화의 연출적 특성
3. 몽타주의 개념 및 분류
4. 무언만화 〈도착〉 몽타주 분석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88-001430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