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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31 - 2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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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동화의 희극성이 아동에게 어떻게 향유되며, 또 어떤 교육적 효과를 주는가를 살펴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희극성은 독자의 지력과 이해력, 사회 ? 문화적 경험 등에 따라 그 소통의 정도가 크게 달라진다. 그런데 동화는 사회적 경험의 폭과 지적 이해력이 다른 아동과 성인을 내포독자로 상정 한다. 따라서 희극적 동화의 창작과 수용에서 다중적인 거리의 조절이 매우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동화의 희극성을 아동에서 소통시킴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먼저 아동은 희극적 동화의 언어유희를 이해함으로써 언어능력을 확장시키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둘째, 아동은 희극적인 서사의 특성을 배움으로써 문학 감상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동화의 희극성에서 발생하는 웃음을 통해 정서적으로 이완되고 억압된 충동을 방출시킬 수 있다. 넷째, 희극적 결함에 대해 거리를 두고 웃음으로써 비도덕적 행위를 교정하고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 같은 교육적 효과는 희극장르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부터 추론된 것으로서, 아동의 연령과 지적, 문화적 수준에 따라 그 효과가 매우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작품 지도 시 개별 텍스트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다양한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 한국 창작동화의 희극성
Ⅱ. 동화와 희극성 : 소통의 딜레마와 한계
Ⅲ. 동화의 희극성과 교육적 효과
Ⅳ. 남은 문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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