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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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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금렬 (한국항공대학교)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5 - 4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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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서비스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내수시장 포화에 따른 신규 서비스, 시장 및 신규수요의 창출이 절실히 제기되고 있다. 반면 해외 글로벌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은 지난 20년 동안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통해 해외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있다. 본 논문은 해외 주요 글로벌 통신서비스 5개 사업자들의 해외진출 사례를 2007~2010년 공시된 2차 자료를 통해, ‘문화적 차이’와 ‘지리적 거리’를 기준으로 해외 주요 글로벌 통신서비스 해외진출 사례 186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세 가지 특징적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현지 투자국과 본사 간에 ‘문화적 차이’와 ‘지리적 거리’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단독투자 형태의 글로벌진출이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문화적 차이’가 적을 경우에는, ‘지리적 거리’에 관계없이 적극적인 합작 또는 지분투자를 통한 글로벌 진출이 보편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적 차이’ 와 ‘지리적 거리’가 모두 큰 경우에는, 지분투자 보다는 전략적 제휴 또는 기술제휴 형태의 해외 진출이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과 연구모형
Ⅳ. 글로벌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해외진출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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