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07 - 52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영화산업의 발전에 주요한 과제인 제반요인을 중심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하여 유의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영화콘텐츠의 글로벌 비즈니스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즉, 평균영화제작비용, 마케팅비용 등 주요 변수들이 한국영화의 성장과 어떠한 상관성이 있으며, 또 영화산업발전이라는 종속변수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지를 분석하였다.
평균제작비용이 높을수록 영화흥행의 성과가 높다는 상관성을 보였고, 마케팅비용이 높을수록 관객 점유율, 극장매출액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한국영화의 개봉수 및 영화 제작자수와 해외수출편수 간에도 긍정적인 상관성을 보였으며, 영화의 극장매출이 높을수록 해외수출편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관람객수의 종속변수에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1인당 영화관람횟수에만 나타났다. 영화관객점유율에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영화평균마케팅비용에만 유의적인 결과를 보였고, 영화극장매출에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영화관람객수(상영작), 그리고 해외수출편수에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영화제작자수에서 각각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한국영화산업의 글로벌비즈니스상에서의 당면과제로는 국내영화산업의 완성보증제 등과 같은 투자환경 개선, 기획콘텐츠제작, 해외시장개척 등 e-비즈니스 활성화와 OSMU 전략이 필요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주요 현황과 선행연구
Ⅲ. 분석결과 : 상관성과 유의성
Ⅳ. 시사점 및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