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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환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역사민속학회 역사민속학 역사민속학회 제3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415 - 44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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챰은 티베트에서 행해지는 종교행사의 하나로 매년 일정한 기간을 두고 진행된다. 챰은 일종의 무도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민간에서 전래되는 형태의 무도와는 다른 종교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챰은 또 사원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진행되는, 티베트인들에게 있어서 매우 보편적이면서도 특수한 행사이다. 이는 챰이 특정한 날짜에 특수한 종교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티베트인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중적인 축제의 형상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즉 사원과 일반 대중들이 함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어떤 특정한 교파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교파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 다루려고 하는 삼예사원의 챰은 티베트의 다른 사원과 마찬가지로 여러 교파중의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삼예사원의 챰은 다른 사원의 챰과는 다른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삼예사원은 티베트 역사상 처음으로 7명이 출가한 최초의 사원이다. 또 이 사원은 티베트에서 처음으로 챰이 진행되기도 하였던 곳이다. 이와 같은 특징은 티베트의 챰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또 어떻게 변화해갔는지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처음에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 논고는 이러한 특징들을 인지하고 삼예사원의 챰을 선택하였다.
먼저 삼예사원의 챰을 이해하기 위해서 챰의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진행순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챰의 순서는 챰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챰의 진행 순서에 따른 특징을 면밀히 조사하였다.
삼예사원의 챰은 체쥬챰과 도데챰으로 나누어지는데, 체쥬챰은 챰을 만든 빼마츙내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본고에서는 그 진행순서를 10가지로 나누었다. 도데챰은 주로 호법신과 관련된 행사로 그 순서를 16가지 나누어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챰을 진행하는 근본적인 목적인 챰의 의미에 대하며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챰의 진행순서가 소멸을 통한 재탄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먼저 챰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두쵀닥보와 둠앙, 씬보 등의 역할을 분석하여 챰의 진행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두쵀닥보는 먼저 악의 상징인 링까를 잡아 가두고, 둠앙은 링까를 죽임으로써 그의 영혼은 해방시킨다. 그런 다음 씬보는 남아 있는 링까의 육체를 처리함으로써 영혼의 구제와 탄생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어서 본고에서는 챰에 대한 좀 더 넓은 이해를 위해 챰에 등장하는 호법신과 신령들을 살펴보았고, 또 챰에 수반되는 악기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것들은 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된다. 호법신의 경우는 도데챰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데, 호법신은 챰 뿐만 아니라 티베트의 전반적인 신앙체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삼예사원의 주요 호법신은 지우마와 뻬하인데, 이외에도 마하카라와 뻔덴라모 등이 공양된다. 이들은 주로 도데챰이 진행되는 동안 특별히 공양되는 신령들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챰의 단어적 의미
3. 챰의 종류
4. 챰의 진행순서
5. 신령과 악기
6.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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