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정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4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5 - 1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및 다문화교육이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변화 과정과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일본 양국 초등학생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체험적 경험을 실시하여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어떠한 문화적 적응경험과 갈등, 그리고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심리적 갈등과, 인식변화 과정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초등학생들이 다문화를 인식하고 수용함에 있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통해 186개의 개념, 70개의 하위범주, 17개의 범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들이 새로운 문화를 겪고 받아들이는 데 있어 ‘심리적 갈등’, ‘새로운 문화에 대한 호기심’ 등의 인과적 조건이 나타났으며, ‘문화적 변화에 대한 두려움’, ‘다문화 교육의 부재’ 등의 중심현상 등이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에 대한 경험과 태도’ 등의 맥락적 조건, ‘문화적 공감’, ‘다문화 학습’ 등의 중재적 조건을 통해 ‘새로운 문화에 대한 경험’을 가진 결과 ‘문화적 정체성 형성’, ‘문화의 이해 확대’, ‘다문화의 접근 변화’ 등의 전략 결과가 나타났고 과정분석을 통해 ‘다문화 경험’, ‘동화와 조절’, ‘공감하기’, ‘자기화’ 등의 네 가지 단계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다문화에 인식이 형성되어져 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다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과 과정을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연구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아동의 수준에 따른 다문화 교육을 전개하는데 있어 효과적이고 유용한 실체적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되어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변화 유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54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