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미경 (제주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2 No.1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1 - 2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대학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대학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분석 대상은 2011년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된 제주대학교 다문화이해 강좌 수강 학생들이다. 특히, 수강 학생들의 학기초와 학기말 인식 및 태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의 효과를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다문화 관련 강좌 수강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교과목 수강 이후 다문화 관련 활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학생들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관련 강좌 수강이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활동 참여 의사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학기초와 학기말 다문화 관련 인식과 태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학기말의 인식과 태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교육이 인종·민족·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학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수준의 다문화 관련 강좌들이 개설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과목 수강 동기에 따라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인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대학 내 혹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문화 관련 활동프로그램들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대상과 방법
3. 대학 다문화교육의 현황
4. 대학생의 다문화 관련 인식 및 태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0812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