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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원 (덕성여대)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371 - 3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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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의 진전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기업 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기회를 잡기 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하의 사업에 부가하여 온라인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순수히 온라인 사업만 펼치는 닷컴 기업들도 있다. 그러나, 많은 닷컴 기업들이 도산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 온라인 사업모델은 오프라인과는 다른 핵심성공요인이 있는 것 같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온라인 구매의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초기에는 전송속도, 전자지불의 불안감, 현실감이 떨어지는 제품제시 등이 결과로 제시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속도나 보안등의 기술적인 측면들이 많이 보완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와 3차원 동영상을 통한 실재감의 증대로 기술적 장애요인들은 많이 극복된 상태이다. 그렇다면 기술적 측면 이외의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수준에서의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장애요인으로서 불신(distrust)을 제기하고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trust)를 기업과 소비자간의 관계결속을 가져오는 중요 변수로 파악하고 이의 증진에 힘쓸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신뢰와 불신의 2차원으로 파악하여 각각의 차원(신뢰와 불신)이 마케팅 성과에 차별적으로 공헌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IV. 연구조사방법 및 가설검정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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