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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달효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70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27 - 4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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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근거에서 나타나는 교직관의 유형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실질적으로는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면서 타당도를 검증한 후,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직관에 대한 차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교대생, 사범대학생, 비사범대 교직이수생, 교육대학원생 436명을 선정하여 교직관 유형을 묻는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교직관 유형의 질문지 타당도 검증 및 교직관의 유형 분류를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사용하여 하였고, 구체적인 교직관 분석을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으며, 구체적인 차이 분석을 위해 사후검증(Scheffe test)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모든 자료처리는 SPSS(PASW Statistics) 18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교직관의 유형으로는 공직관, 전문직관, 성직관, 노동직관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유의도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은 공직관의 교직관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직관 유형이 공직관일 때는 학년별에 따라 유의도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직관 유형이 공직관일 때는 유의도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증(Scheffe test) 결과에 의하면 교육대학교 학생들보다 비사범대 교직이수학생들과 교육대학원생들이 더욱 공직관의 교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직관 유형이 전문직관일 때는 유의도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증(Scheffe test) 결과에 의하면 교육대학교 학생들보다 비사범대 교직이수학생들이 더욱 전문직관의 교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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