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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3 - 3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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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언 프리엘은 아일랜드인들의 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이미지와 신화들에 대해 특히 관심이 깊은 작가이다. 이러한 이미지와 신화들을 탈신화함에 있어, 그는 문화적이고 정치적인 조화를 방해하고 있는 기존의 문화적 토대들을 바꾸려한다. 그는 아일랜드의 옛 신화와 역사들을 탈신화하면서 식민주의적 시각에서 벗어난 포스트모던적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신화와 역사들을 대신하려한다. ??도시의 자유??에서 프리엘은 개인과 공적 형태의 다양한 담론들을 통해 정치적 폭력이라 할 수 있는 역사적 사건에 대해 다층적인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도시의 자유??는 1972년에 실제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을 극적 상상과 허구화의 과정을 통해 극 중 1970년의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낸 작품이다.
이 논문은 프리엘의 극이 특정한 정치적 입장과 관련된 이데올로기적 명령을 그대로 따르는 과거에 대한 재현이 아니라 역사적 재현을 둘러싼 일련의 논의들을 유발하는 아주 흥미로우면서도 의미 있는 작업을 하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역사란 과거 사실과 직접적으로 일대일 대응관계도 없으며, 있는 그대로를 재현할 수도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와 같은 그의 역사인식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포스트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역사를 해석하고 있는 헤이든 화이트의 이론과 많은 연결점을 지닌다. 화이트와 프리엘은 ‘역사는 하나의 텍스트이며 동시에 담론’이라는 동일한 명제로 포괄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논의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역사적이며 다양한 형식의 해석과 관련하여 진실과 허구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의 문제이다. 프리엘은 역사가는 과거를 설명할 때 역사적 상상력을 활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역사는 문학적 전통과 역사가의 상상력을 통해 형성된 내러티브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역사기술과 역사극
3. 메타역사적 요소로서의 『도시의 자유』
4.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역사서술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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