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애 (한국항공대학교) 박상범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479 - 3,5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원가구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자본구조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으며 특히 항공운송업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연구방법론으로는 자본구조 이론 중 정태적 절충이론과 자금조달순위이론을 모두 점검해 보되 동태적 측면에서의 접근법을 채택했다. 그리하여 항공운송업계 기업들의 자본구조의 변동을 동태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OLS 분석 결과에서 장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BankDebt),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유의하며, 단기부채의 경우 역시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BankDebt),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두 변수 모두에서 시장 상황 관련 변수들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흥미로운 것은 장기부채의 경우 장단기 부채비율 변수가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반해 단기부채의 경우는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고정효과 패널분석 결과로, 장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성장성, 유동성이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물가상승률 변수인 CPI가 10% 수준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단기부채의 경우를 보자면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나머지 시장 관련 변수들은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동태분석 결과의 주요한 발견은 장기부채의 경우 전년도 부채수준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의 기업고유 변수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단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그리고 수익률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공운송업과 같이 경기에 민감하고 경기에 따라 고정자산 운용에 차등을 둘 것이 요구되는 업종에서는 자본구조는 일반적인 거시경제 상황 중에서도 경기에 따라 큰 폭의 변동을 하리라 예상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CPI가 유의하며 전년도 부채수준이 장기부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본구조이론 및 선행연구
Ⅲ. 항공운송업의 특성 및 현황
Ⅳ. 실증분석
Ⅴ. 실증분석결과의 해석 및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268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