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원가구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자본구조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으며 특히 항공운송업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연구방법론으로는 자본구조 이론 중 정태적 절충이론과 자금조달순위이론을 모두 점검해 보되 동태적 측면에서의 접근법을 채택했다. 그리하여 항공운송업계 기업들의 자본구조의 변동을 동태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OLS 분석 결과에서 장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BankDebt),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유의하며, 단기부채의 경우 역시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BankDebt),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두 변수 모두에서 시장 상황 관련 변수들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흥미로운 것은 장기부채의 경우 장단기 부채비율 변수가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반해 단기부채의 경우는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고정효과 패널분석 결과로, 장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성장성, 유동성이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물가상승률 변수인 CPI가 10% 수준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단기부채의 경우를 보자면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나머지 시장 관련 변수들은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동태분석 결과의 주요한 발견은 장기부채의 경우 전년도 부채수준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수익률, 성장성, 그리고 유동성의 기업고유 변수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단기부채의 경우 기업규모, 장단기 부채비율, 그리고 수익률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공운송업과 같이 경기에 민감하고 경기에 따라 고정자산 운용에 차등을 둘 것이 요구되는 업종에서는 자본구조는 일반적인 거시경제 상황 중에서도 경기에 따라 큰 폭의 변동을 하리라 예상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CPI가 유의하며 전년도 부채수준이 장기부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In this research, we investigate the capital structure that influences the basic competitiveness for a firm. Our focus especially goes to the airline industry. We test capital structure theories including static trade-off theory, pecking order theory using OLS analysis, fixed-effect panel data analysis, and dynamic panel data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factors shown by the results of OLS analysis are firm size, BankDebt, profitability, growth, liquidity for the both long-term debt and short-term debt. The market related factors are turned out to be not significant for the both long-term debt and short-term debt. One interesting result is that BankDebt variable is negative for long-term debt while positive for short-term debt. Second, the results for the fixed-effect model show that firm size, BankDebt, growth, liquidity are significant and CPI is also turned out to be significant for long-term debt. Firm size, BankDebt, profitability, growth, and liquidity are significant while the other market related variables are not significant for short-term debt. Third, the results from the dynamic panel analysis give us a finding that the previous level of debt is significant for long-term debt. Also firm size, BankDebt, profitability, growth and liquidity are significant for long-term debt. For short-term debt, firm size, BankDebt, and profitability are proved to be signific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