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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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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상원 (경희대) 김길호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3 - 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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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영화시장 내 〈매니지먼트〉사의 위치와 역할 그리고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엔터테인먼트 산업 차원의 진단을 통해 그 대안을 제안하기 위해서 연구되었다.
‘Manage’란 용어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경영〉,〈관리〉를 뜻하고 그 중 넓은 의미의 〈인적관리〉를 생각할 수 있다. 방송과 영화에 마케팅이 자리 잡고 컨텐츠를 실연(實演)하는 탤런트와 배우의 비중이 매우 커진 시점에서 그것을 관리하고 양성하는 매니지먼트의 급성장이 이루어졌다.
일반적인 매니지먼트와 달리 탤런트와 배우를 매지니먼트 하기 위해서는 인간적 유대관계를 넘어 상호간의 계약이 필요하게 되었고, 계약을 통해 배우의 관리를 위한 지출과 매니지먼트사의 사업이익을 위한 수익으로 매니지먼트사의 규모를 대변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수 매지지먼트사의 수익구조는 배우의 무리한 관리 비용을 위해 과다지출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한 손실을 만회할 방법으로 증권시장의 우회상장과 기존 상장사의 엔터테인먼트 사업 추가 도입이라는 방법을 이끌어 내었고 증권시장 반응을 위한 무리한 방송, 영화제작을 시도하여 매지지먼트사와 제작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되어 생겨나는 Bursting - Bubble이라는 커다란 부작용을 낳게 된다.
이에 부작용의 희생량이 된 배우의 입장 및 변명과 함께 미국의 에이전시 중심의 매니지먼트와 배우를 평생 월급제로 관리하는 일본의 매지니먼트를 예로 들었고 영화계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한 배우들이 TV 방송을 전전하며 영화계에서 자세를 낮추는 모습을 통해 한국 매니지먼트사의 위치와 고민에 대한 결론에 도달해 보고자 하였다.
현재 모든 영화산업의 불황을 배우에게 돌리고 있는 상황과 그들의 생각이 분명한 의식의 변화를 가지고 미래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시장에 대처하지 않는다면 정치깡패가 배우를 폭력으로 관리했던 ‘임화수’식 매니지먼트가 반복되는 시대착오를 다시 경험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배우 매니지먼트사의 위치와 그 고민
Ⅲ. 결론
한국 영화산업 내의 배우 매니지먼트사의 위치와 그 고민 〈토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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