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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온하연 (반석리소시스) 안기주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68 - 7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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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 이후 국내 가요계는 많은 변화를 갖아 왔다. 어느 순간부터 10대 위주의 스타시스템이 강화되며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다. 일명 ‘아이돌’이라 불리는 어린 가수들의 활동에 따른 변화를 통해 발전해 오게 된 가수 매니지먼트 사례를 통해 현재의 스타시스템은 어떻게 도약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뮤지션이라 일컫는 가수라는 개념보다는 엔터테이너(Multiful Entertainer)라는 의미가 더 강화되었다. 그에 따라 스타시스템과 전략 또한 변화를 거듭해왔다. 그 중심에 서 있는 스타 1인은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우리나라 차량 몇 만대를 수입하여 벌 수 있는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인물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는 깊이 있는 생각해 볼 문제다. 이렇듯 연예산업은 거대한 수익창출 능력과 글로벌화 된 시장이란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해외로 뻗어나가는 우리 문화산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한다.
본 연구는 거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스타를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오랜 기간 동안의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선별된 능력 있는 연습생들이 데뷔를 하게 된다.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 있어서 선두의 자리를 지켜온 그들이기에 가수 매니지먼트 전략과 스타시스템의 운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며 미래의 발전상을 논해볼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룹화, 아이돌화, 유닛(Unit)화 등의 발전적인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해외 사례를 Roll model로 하여 적용된 스타시스템에 대해서는 어떠한 반응을 불러오고 있는지에 대해 실제 다양한 활동 영역을 살펴보며 이것에 대해 수용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그들과의 소통에 있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특히 가수 매니지먼트 분야에서도 보면 아무리 완벽한 전략을 펼친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평가가 되는지 시대적 트렌드나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 긴 시간 동안을 바라보기는 하나 즉각 반응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처를 하게 되는 것이다. 체계적으로만 진행될 수 없는 산업이라는 점이 힘든 부분이나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략들에 대해 많은 조사가 이루어져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전략을 펼쳐나가는 중에 생긴 소비자들과의 많은 마찰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부분이 문제시 되고 있는데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되며 그들을 수용하며 그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하는 것이다.
스타시스템 중 그룹의 ‘따로 또 같이’ 전략, 새롭게 펼쳐지고 있는 유닛(Unit)화 전략에 대한 발전화된 사례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유닛(Unit)이라 함은 그룹의 세포 분열화로, 숫자가 많은 그룹의 경우 서로 팀을 나누어 활동을 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이미 토착화된 시스템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되며 일어난 문제점과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분석해 나갔다. 해외에서의 성공 사례이기에 도입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국내 실정에 맞게 변형하여 수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스타시스템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기도 했다. 이런 연구를 통해 스타시스템과 가수 매니지먼트 전략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논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앞으로는 더 나아가 그룹 내 모든 멤버의 개별 활동이 활발해진 만큼 개인화 된 셀(Cell)화 전략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SM 엔터테인먼트의 조직적 스타양성 시스템
Ⅲ. 미디어 속에 나타난 소역활화 전력의 사례와 방안
Ⅳ.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서로 공유해야 할 전략과 비전
Ⅴ. 결론
참고문헌
스타시스템의 후광효과(Halo effect)를 위한 소역할화 연구 〈토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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