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덕 (로웰 인터내셔널) 서일호 (TV조선) 이용기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 - 34 (16page)
DOI
10.21184/jkeia.2018.10.12.7.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의 스타 속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스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들 관계에 있어서 스타 만족과 스타 신뢰 그리고 스타 태도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스타속성은 스타 보증 이론과 단서활용이론을 바탕으로 스타 노래특성, 스타 가창력, 스타 뮤지션 능력, 스타개방성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방탄소년단 팬 커뮤니티인 아미 회원 9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스타 속성의 하위 차원 중 스타 노래특성과 스타 가창력은 스타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타 가창력과 스타 개방성은 스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타만족은 스타 신뢰와 스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스타 신뢰는 스타 태도와 스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타 태도는 스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K-pop 스타인 가수 아이돌의 스타 속성을 강화하여, 스타 노래특성, 스타 가창력, 스타 뮤지션 능력, 스타 개방성으로 팬과의 공감을 이끌어 낼 스타 보증 효과 전략 및 스타마케팅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을 보여 준다. 이를 위해 스타 기획사나 스타 마케팅 관리자와 실무자들은 팬에게 스타 만족과 스타 신뢰와 스타 태도 및 충성도를 유도해내는 스타 속성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1-000094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