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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승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8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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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스타그램과 디자인사진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여 현 영상문화 속에서 인스타그램 이미지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디자인 사진은 레브 마노비치가 약 천오백만 개의 인스타그램 사진을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도출한 인스타그램의 독자적인 시각 양식인 인스타그래미즘을 드러내는 사진을 말한다. 본고는 장마리 플로슈의 시각 정체성과 폴 리쾨르의 서사 정체성을 방법론으로 활용하여 우선 인스타그램과 디자인사진의 스토리를 이해한 후 표현과 내용의 측면에서 도출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그리고 기존 사진과 디자인사진의 차이점을 통해 인스타그램 이미지의 정체성을 설명한다. 인스타그램은 기존 문자 중심의 소셜미디어와 단절하고 필름의 현상 기술을 차용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이미지를 공유 하는 새로운 소셜미디어를 창조하였다. 디자인사진은 기존 인간 중심의 기록문화와 원근법적 재현방식과 단절하고 20세기 디자인을 차용하여 새로운 사진의 스타일을 확산시킨다. 디자인사진은 특별한 주제 없이 상황 에 몰입한 인물의 부분과 사물들을 동등하게 화면에 2차원적으로 배열하고 강한 대비와 지배적인 색상으로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을 강조한다. 이러한 디자인사진의 스타일은 사실주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과 같은 시각 양식으로서 인스타그래미즘을 확립한다. 인스타그램은 21세기 새로 운 시각 양식을 확산시키는 거대 예술가 집단의 갤러리 또는 새로운 생산 양식의 장이다. 디자인사진의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는 인스타그래머들은 20세기 예술 양식을 주도했던 소수의 예술가 집단과 달리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일반 대중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미학 계층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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