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기우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1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430명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리더십에 관한 인식을 조사했다. Katzenmeyer와 Moller(2009)가 개발한 “교사 리더십에 관한 학교실태 조사 질문지(TLSS)”를 연구 도구로 사용했다. 연구결과, 교사는 교사 리더십을 구성하는 7개의 요인 중 인정감을 가장 높게 인식한 반면, 긍정적 환경을 가장 낮게 인식했다. 인정감, 전문성 개발, 자율성, 동료 간 협조관계 요인 순으로 전체 평균(3.45)을 상회하여 높은 인식도를 나타냈으나 의사결정의 참여, 개방적 의사소통, 긍정적 환경 요인 순으로 평균 이하의 낮은 인식도를 나타냈다. 하지만 전문성 개발은 주로 교사의 개인적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자율성은 교실에 한정되었으며, 동료 간 협조관계는 단순한 자료 공유에 그치는 경향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은 인식도를 나타냈다고 해서 실제적인 의미를 찾기는 어려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