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윤석 (청암대학)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조직에서 교사 리더십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급조직에서 요구되는 교사리더십의 방향 탐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급조직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조직에서 요구되는 교사 리더십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학교조직의 기본 단위인 학급조직은 교수ㆍ학습조직, 경영조직, 조직화된 무정부 조직, 사회체제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초등학교 학급조직에서 교사 리더십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교사 리더십은 학생, 동료교사. 학교행정가, 학부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발휘된다. 학급조직에서 요구되는 교사 리더십은 교수ㆍ학습조직의 관리자로서의 리더십, 학급경영 전문가로서의 리더십, 학급 공동체 의식의 함양자로서의 리더십, 사회체제 이행자로서의 리더십 등이 요구된다. 이러한 교사 리더십은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와 학습자의 욕구충족을 위해 상호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초등학교 학급조직의 의미와 특성
Ⅲ. 학급조직에서의 교사리더십
Ⅳ. 학급조직에서의 교사리더십 발휘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3693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