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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주현 (세종대학교) 안소연 (세종대학교) 박진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45 - 1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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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제작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가 일치하는 것이 기업이 원하는 이상적 결과지만, 현실에서 불일치의 결과가 종종 발생한다. ‘기호작용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 ‘인간의 정보 처리 시스템과 인지과정의 생략’ 두 가지 연구를 통해 불이치의 원인을 알아보고자한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대효과란 메시지를 받아보는 수신자에게 발신자가 의도했던 태도의 변화ㆍ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기호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석체의 존재와 역할이다. 소비자는 수신자이며 동시에 해석체로서 핵심적 존재이다. 브랜드는 본질적인 대상체이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본질을 표현하는 기호체이다.
스키마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때 인간의 작업 기억이 효율성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이며, 인지부하와 주의에 의한 선택적 지각으로 직관적 사고의 스키마를 형성한다. 이는 현대인의 사회 적응 결과이다. 인지과정의 생략은 새로운 스키마의 형성으로 인한 휴리스틱 인지 방법에 의한 결과이며, 이는 개별적 관계 파악의 어려움과 객관성 결여의 단점이 존재한다.
‘기호작용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 ‘인간의 정보 처리 시스템과 인지과정의 생략’ 의 두 가지 연구의 결과로 직관적 스키마에 의한 휴리스틱 인지는 인지과정의 생략을 발생하고 이로 인해 대상체와 해석체의 소통오류가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기호작용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3. 인간의 정보 처리 시스템과 인지과정의 생략
4. 대상체와 해석체의 소통 오류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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