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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승석 (중앙대학교) 이재중 (중앙대학교) 김형기 (중앙대학교)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57 - 16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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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는 단순한 소비의 대상이 아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자원이다. 산업구조가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기반 산업으로 전환되고 다양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문화콘텐츠산업이 새로운 국가적 핵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유한 문화원형은 한 국가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가장 경쟁력 있는 자원이다. 과거 문화원형에 관한 연구나 개발은 주로 보존을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국ㆍ내외 문화콘텐츠 산업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에 한정되어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예술, 디자인, 디지털 기술 등 학문 간 교류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다. 앞으로는 문화 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다양한 분야 간 융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민족 고유의 문화원형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문화원형과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성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문화적, 산업적 활용을 모색하고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문화원형을 활용한 글로벌 전시콘텐츠’ 제작지원을 받아서 제작, 전시된 ‘문화원형을 활용한 융합형 감성 미디어아트’의 작품을 기술하고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문화원형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3. 문화원형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 사례 분석
4. 문화원형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작품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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